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이기는 대화

by 개발 까마귀 2023. 2. 25.
반응형

이기는 대화

읽은이유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생각이 맞지 않아 논쟁이 일어난다거나 말의 주제가 명확하지 않아 여러번 상대방이 되 묻는다거나 또는 남의 대한 험담을하여 즐거움을 얻고 시간이지나 후회를 하는 경험은 다들 있을겁니다.
저 또한 이러한 경험이 있어 문제를 알기에 `이기는 대화` 책을 읽고 `화술`과 `대화`에 대해 알아갔습니다.
`이기는 대화` 책은 말을 능숙하게 잘해서 논리로 상대를 제압하라는게 아닙니다. 
역설적으로 말을 아끼고 아껴서 머릿속으로 정리됨으로써 말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을 말하는겁니다.
제가 읽은 여러가지 내용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일상생활에 도움이될만한 내용들을 뽑아 소개해드리려합니다.

대화 & 화술

혼자서 혼잣말을 하거나 여러명이 모여 주제가 없이 수다를 떠는 이러한 대화는 정상적인 대화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진정한 대화는 인간이란 실체와 얼굴을 맞대고 마음을 나누는 과정입니다.
즉 대화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친밀도를 높이려고 노력을 해야합니다.
그렇기에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화술`을 잘하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아는 `화술`은 말하는 내용, 억양, 톤, 강도, 속도 등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거지만 여기에 진실과 성의를 담아내야 진정한 `화술`입니다.
사람은 살다보면 겉치레 말을 하면서 상대방의 비위를 맞춰가며 대화를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서너 차례 반복하다보면 상대방도 기분이 나쁠것이며 대화의 목적도 잃을 뿐입니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말을 줄여라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엄청난 화술을 통해서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사람 같지만 이것은 사이비 교주와 흡사합니다.
역설적으로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말을 아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상대방에게 얘기를 꺼내게 만들고 그가 말하는거를 집중적으로 들어야합니다.
사람이란 자기중심적이기에 자신에 대한 모든 정보를 털어 놓을것입니다.
이 때 상대방이 틀린정보나 이상한 가치관을 가진다고해도 말은 절대로 끊지 말아야합니다.
말을 끊는다는거는 상대방의 의견을 묵살 및 부정한다는 의미입니다.
누가 내 의견을 부정하는데 상대방에 의견을 존중하는 성인군자는 없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말하면서 듣는다는 제스처에 고개를 끄덕인다거나 맞장구를 해주면 좋습니다.
A: "저는 아침에 일어나면 런닝을 하고 출근을 합니다."
B: "엄청 부지런하시군요 대단하십니다, 그러면 몇시에 일어나시는건가요?"
위 처럼 진심으로 상대에 말에 경청하고있다는 모습을 보이면 좋습니다.
그리고 내가 말을 뱉을 때는 뱉기 전 머리에서 필터링을 후에 말을 뱉는것이 좋습니다.
입에서 나온 말은 `상전`이라고도 합니다. 즉 나를 감싸기도 나를 궁지로 몰기도하는 상전노릇을 한다는거죠,
그렇기에 말을 내뱉을 때는 진정으로 필요한 말인지 또는 주제가 명확한건지 생각 후에 말을 내뱉으면 좋습니다.
또한 말을 내뱉는 타이밍은 상대방에 말이 끝나고 정적이 2초뒤에 말을 해주면 좋습니다.
잠깐의 정적은 여러분을 focus 하기에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상대방에 대해 진심으로 말을듣고 말을 뱉을 때는 주제가 명확한지 와 필터링하여 내뱉어야 합니다.

험담은 다른 화제를 통해 피해라

다들 한번씩은 밥먹는 자리나 모임 자리에서 자리에 없는 사람을 험담을 했을겁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같이 그 사람에 대한 험담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면서 흥분이된 경험이 다들 한번씩은 있을겁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나면 후회를한 경험도 있을겁니다. 또한 그 자리에있던 사람들은 같이 험담을 한 우리를 좋게 생각하지는 않을겁니다. `저 사람은 다른 자리에서도 내 험담을 하는거아니야?` 라는 생각을하여 우리한테 비밀이나 중요한 정보는 말하지 않을겁니다.
그렇다고 험담을 할 때 그 자리를 피하거나 없는 사람 얘기는 하지말자고 하면 다음 험담 타겟은 우리일겁니다.
그럴 때는 험담에 참여하지말고 고개만 끄덕여주고 중간에 화제를 통해 험담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A: "C 걔가 주식으로 모든 전재산을 잃었다고 하더라고 정말 무책임한 사람이야"
B: "아 맞다 저번에 00주식 좀 올랐다던데 사신 분 계신가요?"
이렇게 문장에 키워드를 통해 화제를 돌리면 좋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입에서 나오는 말은 상전이되기에 특히 험담같은 민감한 내용은 최대한 말을 아껴야하며
항상 말은 무거워야합니다.

정리

`이기는 대화` 책에서는 언제나 상대방중심적으로 생각하면서 대화를하게 되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본인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의심이 많기에 상대방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에는 어색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적이나 사적으로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상대방중심적으로 행동하고 명확하고 진실된 말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시키는것이 `이기는 대화` 책에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기는 대화`에 나오는 기술들을 잘 활용한다면 비즈니스와 대화를 하면서 적을 만들지 않는다거나 상대방 설득, 본인에 대한 인식이 좋아질겁니다.

아쉬운점

책에서는 어려운 말을 되도록이면 피하라고하지만 책에서는 사자성어와 어려운 단어들을 사용해서 중간중간 뜻 검색을 한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어려운 단어 선택을 제외하면 인생을 살면서 `대화`라는 의사소통에 도움이될말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책에서 제일 중요한 말을 마지막으로 서평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슨일에든 남들은 나와 다른 생각을 한다-

반응형

댓글